본문 바로가기
나도 하는 중국어 기초

중국어동사 是 뜻 정말 초보를 위한 중국어

by 꼬무기 2020. 7. 9.

 

중국어는 참 매력이 있는 언어 같아요

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알고 활용하게되면

뭔가 뿌듯하면서도 실력이 늘은 것 같아

기분이 좋지만 또 공부하다 보면

왜이렇게 어렵지 하면서 벽이 보일때가 많거든요

어떻게보면 쉬운것 같고 어떻게보면

정말 어려운 것 같은 중국어

저는 너무 깊게 들여보기보다는

특정한 단어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

문장 몇가지를 알아보려 합니다

중국어 공부를 하거나 회화를 하면서

정말 많이사용하는 중국어 단어가 있습니다

是라는 단어인데 ~이다라는 뜻의 동사입니다

 

그림처럼 어떻게 사용하는 걸까요

중국어동사에 속하는 是 뜻을 알아야 사용 할 수 있겠죠

문법에서는 관계동사 是라고도 하는데

즉 중국어동사 是는 '무엇무엇이다'라는 뜻을 가집니다

예를들면 나는 학생이다라고 말하고 싶어요

그렇다면 '나=학생' 이라는 관계를 설명해야겠죠

그 설명을 중국어동사 是가 대신 설명해주는 것이죠

 

 

일반적으로는 문장을 만들때는

1是2의 형식이 대부분입니다

1은 주어이고 2는 1을 설명하는 단어인 것이죠

이렇게 보니 조금 어려울 것 같지만

문장으로 한번 봐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

 

중국어동사 是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어 봤어요

자 어느정도 이해가 가시나요

我는 나라는 뜻이고 学生은 학생이라는 뜻입니다

나와 학생이라는 중간에 是를 넣어주면

나는 학생이다라는 뜻이 되는 것이죠

 

 

 

정말 간단하지만 중국어동사 是는

정말 많이 사용하는 단어이니 알아두시면

응용할 수 있는 문장들이 많겠죠

 

 

이것 역시 我와 韩国人이라는 단어사이에

중국어동사 是를 넣어줌으로써

나와 한국인의 관계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이죠

즉 나는 한국인이다라는 문장은 이렇게 사용합니다

어떠신가요 이해가 잘 되시나요

그래도 뭔가 아쉬우니

마지막으로 한문장만 더 알아볼까요

 

 

是를 이렇게 사용하기도 합니다

앞의 중국어문장은 나는 학생이다

나는 한국인이다라는 귀속관계를 설명해주는 것이라면

这是我的书라는 문장은 소유를 나타내는 문장인 것이죠

 

 

소유관계 귀속관계 둘다 是라는

동사 하나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

저는 처음에 是라는 단어의 뜻을 알게 되었을 때

제가 아는 단어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 보기도 했습니다

어차피 是는 고정인것이고 두개의 단어를 넣으면

여러가지의 문장을 만들 수 있었거든요

그게 재미있더라구요 여러분들도 是의 뜻을 아셨다면

알고 있는 단어를 가지고 문장을

만들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

이번에는 긍정문위주로 문장을 만들어봤는데

나는 학생이 아니야 라는 뜻의 문장도 만들 수 있겠죠

是앞에 不를 넣어서 不是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

어느정도 감이 오는 것 같죠

아주 깊게 들어가지만 않는다면 생각보다 단순합니다

바로 회화에도 적용할 수도 있어요 제가 그랬었거든요

그럼 다음번에 부정문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

 

 

 

댓글